- 개념 -
물가지수 총정리 포스팅에서 다뤘듯이 물가와 관련된 지표로는 다양한 지수들이 있으며,
크게 실제측정/기대심리/시장추정 물가지수로 나눌 수 있습니다.
오늘 다뤄볼 미시간대 기대인플레이션(Michigan Inflation Expectations)은
앞으로의 물가 전망치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기대심리 물가지수입니다.
미시간대학에서 소비자심리지수를 발표할 때 기대인플레이션도 함께 발표되는 항목이며,
미국 소비자들이 향후 1년과 5~10년동안 물가상승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를 설문조사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산출됩니다.
소비자들이 물가에 대해 느끼고 있는 심리가 앞으로의 소비자들의 소비패턴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향후 경제를 예측하는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블룸버그에 따르면 이 지표는 연준이 기준금리 및 통화정책 향방을 결정하는 데에 있어
CPI에 이어 2번째로 많이 참고하는 지표라고 합니다.
- CPI와의 연관성 -
미시간대 인플레이션은 미국 소비자들에게 향후 1년 또는 5년 뒤 물가가 얼마나 상승할 것 같은지를
설문조사하여 구해지기 때문에 CPI보다 선행할 것으로 예상해볼 수 있습니다.
첫번째 그래프는 CPI(하늘색), 미시간대 1년 기대인플레이션(분홍색), 5년 기대인플레이션(노란색)을
같은 축으로 비교한 그래프입니다.
5년 기대인플레이션의 경우는 기간이 길기 때문에 변동폭이 2.2 ~ 3.2% 수준으로 상대적으로 미미하며
CPI에 비해선 1년 기대인플레이션도 변동폭이 확연히 작게 나타납니다.
따라서 두번째 그래프처럼 세 차트를 비슷한 스케일로 조정하여 그려보았는데요.
세 차트 모두 같은 방향성을 보이지만 CPI에 비해 기대인플레이션이 다소 선행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차트에서 수직선으로 표시한 3차례의 인플레이션 피크아웃 상황을 보면 2~4개월 정도 선행하는 편이네요.
2009년 금융위기나 2020년 코로나위기 때도 기대인플레이션의 락바텀이 CPI보다 선행하여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사실 미시간대 기대인플레이션을 통해 CPI를 전망하는데 사용하기는 다소 어려움이 있습니다.
얼핏 생각해봐도 경제 전문가가 아닌 일반 소비자들이 생각하는 향후 인플레이션인만큼
예측 정확도가 떨어지고 상당히 가까운 과거에 편향되어있을 수 밖에 없죠.
그럼에도 미시간대 기대인플레이션 지수가 중요한 이유는 소비자들의 인플레이션에 대한 전망이
그들의 소비패턴에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현재 CPI가 높은데 미시간대 기대인플레이션이 별로 높지 않다면, 소비자들은 현재 물가가
단기적인 이슈로 높아진 것이고 조만간 안정화 될것이란 생각을 한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이 상황에선 소비자들은 물가가 안정화될 때까지 잠시 소비를 이연할 확률이 높고
이는 곧 물가가 떨어지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반면에 만약 소비자들의 기대인플레이션 지수가 높게 나타난다면 소비자들은 앞으로도 물가가 높아질 것이라
예상한다는 의미이고, 그럼 이들은 물가가 더 오르기 전에 지금 소비를 하고자 하는 심리를 띄게 됩니다.
이는 곧 재화에 대한 수요 증가로 다시 물가 상승을 부추기고 인플레이션은 고착화되어
연준 입장에서 물가를 안정시키기 어려운 상황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바로 이런 점이 연준이 미시간대 기대인플레이션을 금리결정 및 통화정책에 있어 중요하게
참고하는 이유입니다.
따라서 이 지표는 평소에는 중요도가 떨어지지만 세계경제에 있어 연준의 금리결정 방향이 중요해지는 시기에
상당히 중요한 지표로 작용합니다.
- 확인방법 -
먼저 아래 링크의 인베스팅닷컴 사이트에서 간단하게 확인 가능하며,
트레이딩뷰에서도 심볼에 USMIE1Y, USMIE5Y를 검색하면 쉽게 그릴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설문 결과를 확인하려면 아래처럼 미시간대 리포트를 직접 확인하셔야 합니다.
해당 리포트는 매월 두번째 금요일에 예비치를 발표하고 마지막 주 금요일에 확정치를 발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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