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술적분석

[캔들] 캔들과 갭의 의미

by 재피디 2022. 8. 27.
728x90

- 캔들 -

주가차트는 기본적으로 봉(캔들, candle)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주식뿐만 아니라 실시간 매매가 가능한 ETF, 채권, 금, 코인 모두 캔들차트로 시세를 확인하죠. 

간혹 캔들차트가 복잡하다고 선차트로 주가차트를 보는 초보분들이 계신데

캔들은 많은 가격정보를 간단하게 시각화하여 보여주기에 반드시 캔들차트로 보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캔들의 기간은 1분, 5분, 15분, 1시간, 1일, 3일, 1주일, 1달, 3개월, 1년 등 다양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캔들 기간을 1일로 설정하면 일봉이라고 부르고, 봉 하나는 하루동안의 가격변화를 보여줍니다.

 

캔들에는 시가(open), 종가(close), 고가(high), 저가(low) 4가지 가격정보가 담겨있습니다.

시가는 캔들이 시작할 때의 가격, 종가는 캔들이 종료될 때의 가격을 의미하며

고가는 캔들 기간동안의 최고 가격, 저가는 캔들 기간동안의 최저가격을 의미합니다.

 

캔들의 색깔은 두 가지로 나뉘는데 한국 증권사의 경우 양봉이 빨간색, 음봉이 파란색으로 표시됩니다.

양봉은 시가보다 가격이 올라 종가가 더 높은 캔들이고, 음봉은 시가보다 가격이 내려 종가가 더 낮은 캔들입니다.

참고로 양봉과 음봉의 색깔은 국가, 시장, 차트제공업체에 따라 상이할 수 있습니다.

세계 최대 코인거래소인 바이낸스를 예로 들면, 양봉이 초록색, 음봉이 빨간색으로 표시됩니다.

 

캔들의 모양은 아래 그림처럼 수직으로 관통하는 선이 있는 직사각형 모양입니다.

은유적으로 직사각형을 몸통(body)이라고 부르고,

위아래 달린 선을 꼬리 또는 수염 (tail, shadow, wick)이라고 부릅니다. 

직사각형 위에 달린 선은 윗꼬리, 밑에 달린 선은 밑꼬리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당연히 선의 아래에 위치한 끝점은 저가를 의미하고, 위에 위치한 끝점은 고가를 의미합니다.

직사각형의 윗변과 밑변은 시가 또는 종가를 가리키는데 양봉의 경우 시가가 밑변, 종가가 윗변에 해당하고,

음봉은 이와 반대입니다.

 

 

- 장 전/후 동시호가 -

365일 24시간 멈추지 않고 거래되는 코인시장과 달리

주식시장이나 채권시장은 매매가 가능한 시간이 정해져 있습니다.

한국거래소의 정규 거래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 반까지 입니다.

그리고 정규 시간 전 오전 8시 반부터 9시까지는 장전 동시호가,

정규 시간 마지막 10분인 오후 3시 20분부터 3시 반까지는 장후 동시호가가 진행됩니다.

 

동시호가(simultaneous bids and offers)란 해당 시간동안 이루어진 모든 주문을 체결시키지 않고 모은 뒤

동시호가가 끝나는 시기에 취합한 주문들을 토대로 적절한 단일가격으로 동시에 체결시키는 것입니다.

적절한 단일가격이 결정되는 방식은 별도의 설명 없이 예시로 들은 아래 도식으로 대신하겠습니다.

장 전 동시호가가 끝나는 오전 9시에 결정된 단일가격은 해당일의 시가가 되고

장 후 동시호가가 끝나는 오후 3시 반에 결정된 단일가격은 해당일의 종가가 됩니다.

 

 

- 갭 -

주식시장이 끝나고 다음 영업일에 다시 시작되기지 최소 17시간  30분이라는 꽤나 긴 시간이 있습니다.

이 시간동안 어떤 기업엔 호재 또는 악재가 터질 수도 있고, 충격적인 경제 지표가 발표될 수도 있고,

전쟁이나 재해같은 예상치 못한 사건이 터질 수도 있습니다.

꼭 이런 큰 일이 아니더라도 개별 주식의 투자자 심리를 바꾸기엔 충분히 긴 시간입니다.

 

따라서 다음 영업일에 장 전 동시호가로 결정되는 시가는 전 영업일의 종가와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 가격의 차이를 '갭(gap)'이라고 부릅니다.

실제 차트를 봐도 오후 3시 반에 종료되는 캔들과 다음 오전 9시에 시작되는 캔들간에는

눈에 띄는 간격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종가와 다음날 시가가 같은 경우도 있지만요)

전일 종가보다 당일 시가가 상승하여 시작하였다면 이를 '갭상승(gap up)'하였다고 하며

반대로 전일 종가보다 당일 시가가 하락하여 시작했다면 '갭하락(gap down)'했다고 말합니다.

갭이 크게 나타나면 뭔가 해당 기업에 이슈가 있었거나 투자자들의 심리가 변화했다고

유츄할 수 있기 때문에 큰 크기의 갭은 중요한 정보와 신호를 주는 경우가 많고

이후 추세에 큰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KOSPI 지수 차트 1시간봉

 

이번 포스팅에선 주식 차트 분석의 기초가 될 수있는 캔들과 갭의 의미를 알아보고

다음 포스팅에서는 갭을 통해서 어떻게 매매에 적용할 수 있는지를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재테크피디아는 투자 전반에서 스스로 공부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직접투자의 길을 잡아주는 재테크 백과사전입니다.
더 많은 공부를 원하시면 블로그 내 다른 글도 구경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728x90

댓글